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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01-17 오전 9:53:56 입력 뉴스 > 조충래논설위원

[yci칼럼]정본청원(正本淸源)
조충래 논설위원



조충래 논설위원

보현 전원생활체험학교장.

“1”은 시작의 숫자다. 그러면 “1”은 어디로부터 나왔을까? “1”()”으로부터 나왔다. “()”은 공()이면서 완전체다.

 

이 비어있으면서 온전한 공()으로부터 하나라는 숫자가 시작되어 아홉이 되어 다시 ()”으로 돌아간다. 돌고 도는 윤회인 것이다.

 

흔히들 ()”()”으로도 읽지만 공()은 무()가 아니다. 없음[]은 있음[]의 반대말이다. 그러나 비어있음[]은 있기도 하고 없기도 하며, 비어 있으면서도 충만하다.

 

그래서 불교에서는 공()이야말로 제법(諸法)의 실상(實相)이라고 한다. 모든 법의 참다운 모양은 있거나 없음 즉, 유무(有無)로 규정되어지는 것이 아니라 변해가면서 존재할 뿐이다. 그래서 참다운 모양은 고정되어 있거나 어떤 정해진 형식을 고집하지 않는 것이다.

 

인간사회는 너와 나로 존재하면서도 우리가 되지 않으면 이루어지지 않는다. 그럼에도 이 세상은 거의 모든 것이 대립적 구도로 나타나고, 상대적 가치가 지배한다.

 

어떤 현상이든 본래 선악의 구분이 없음에도 선과 악으로 나누려한다. 본시 옳고 그름, 선과 악은 그 시대, 그 공간에서의 가치에 따라 정해 놓은 것일 뿐이다. 그래서 선악(善惡)은 상대적 가치이지 절대적일 수 없는 것이다.

 

우리는 대부분 자신이 가진 가치를 선악 구분의 잣대로 삼는다. 현재 내가 가진 가치관은 짧은 시간에 주어진 환경의 지배를 받으면서 편견 내지는 선입견으로 학습되어진 지극히 불완전한 사고일 뿐인데도 말이다.

 

한 가지 사건을 바라보는 관점이 양분화 되어 논쟁을 일으키고, 때로 극단적 언행으로 표현되기도 한다. 더 나아가 삐뚤어진 사고(思考)로 타인을 괴롭히기도 한다. 이런 잘못 된 사고들이 집단화 되어 테러단체를 형성하고, 다른 나라를 침탈하는 못된 국가로 발전하기도 한다.

 

이 세상의 주인은 나다. 그래서 원래 나의 참모습인 영(-: 비어 있으면서 온전한 상태)을 잘 관찰하고 다스려야 한다. 나로부터 모든 것이 비롯되는데 어찌 남을 탓하랴. 자신부터 잘 살펴서 실수와 착오를 줄일 줄 알아야 한다.

 

나는 신이 아닌 인간이기에 완벽하지 못하다. 그러므로 우선 나부터 잘못과 실수를 인정할 줄 아는 유연한 심성을 가지고 온전한 세상을 추구해 나가야 한다. 나의 생각과 가치만 불변의 가치로 고정하고 세상을 대하면 평행선을 달리는 논쟁만 가중될 뿐이다.

 

교수들이 새해 바람을 담은 사자성어로 정본청원(正本淸源)’을 선정했다고 한다. 근본을 바로 하고 근원을 맑게 한다는 뜻이다. 그렇다면 본원(本源)이란 무엇인가? 내가 이 세상의 근본이요 시작이라면, 모든 면에서 본원인 자기 자신의 성찰만이 답이다.

 

자기로부터의 혁명 없이 남을 나무라고 나라를 탓하는 것은 불을 끄려고 하면서 불씨는 두고 불꽃만 끄려는 것과 같지 않겠는가. 제발 우리 모두가 위아래 없이 남 탓하기에 앞서 내 발 아래부터 살펴보는 마음가짐을 가졌으면 좋겠다.

 

다사다난(多事多難)이란 말조차도 쓰기가 부끄러운 갑오년(甲午年) 한 해를 뒤로 한 채 을미년(乙未年) 새해가 시작되고 금방 보름이 흘러갔다.

 

옛 사람의 표현처럼 시간은 화살같이 흐르는 물같이 잠시도 멈춤 없이 지나가고 있다. 어릴 때는 빨리 시간이 지나가서 어른이 되고 싶어 했고, 지금은 지나가는 시간이 안타깝다. 어떻게 하든 붙잡고 싶을 뿐이다. 세월의 완급을 탓하기 전에 스스로 정본청원(正本淸源)부터 잘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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